눈곱 끼는 이유: 눈곱 자주 끼는 이유
자고 일어나면 항상 생기는 눈곱. 눈곱이란 눈에서 나오는 유분이나 눈물이 마르면서 생긴 진득진득한 액 또는 그것이 말라 붙은 것입니다. 눈곱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깨어 있을 때는 눈은 떴다 감았다 하면서 이러한 분비물이 씻겨 내려가기 때문에 눈곱이 잘 끼지 않지만, 우리가 잘 때 분비물이 축적이 되어 아침에 일어나거나 씻지 않을 때 자주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눈곱이 자주 생기게 되면 눈 질환을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눈곱이 생기는 원인과 눈곱이 많이 생기는 눈 질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눈곱이 생기는 원인
눈곱은 우리에게 매우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눈곱은 우리의 눈에 있는 기름샘 때문에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우리 눈에는 기름샘이 있는데, 이 기름샘에서 매일 유분이 섞인 물질이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 물질은 외부에서 오는 먼지와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때 먼지와 세균등이 엉키면서 눈곱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는 동안 눈을 지속적으로 감고 있어, 눈물 성분들이 농축이 돼서 가장 낮은 부위인 안쪽에 끼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눈물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물로 구속되어 있는 수성층, 두 번째는 점액질, 세 번째로는 지방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지방층과 점액질이 잠자는 동안 감은 눈 속에서 정체가 되어 눈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건 아주 정상적이고 특히 하얀색이나 크림 같은 눈곱은 지극히 정상적인 눈곱이고 약간 노란색 눈곱도 정상적인 눈곱에 해당합니다.
눈곱으로 알 수 있는 눈 질환: 눈곱이 자주 생기는 이유
감염에 의한 눈곱
치료가 필요한 병적인 눈곱은 감염입니다. 흔히 말하는 눈병으로 충혈이 동반이 되며, 가려움, 눈 통증이 동반이 됩니다. 또한 눈곱 색깔이 굉장히 노랗거나 녹색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눈을 못 뜰 정도로 세수를 해야지 눈을 뜰 수 있을 정도의 눈곱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눈곱
눈에 충혈은 없는데 굉장히 가렵고 비염, 코도 가려운 상태에서 눈곱이 많이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알레르기를 의심해 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하다면, 알레르기 결막염 또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알레르기 결막염이란 알레르기를 일이 키는 항원에 의해 눈 속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발생하게 된다면, 가려움, 이물감, 분비물, 눈물흘림, 충혈, 안구통증, 결막부종, 눈꺼풀 부종등이 생길 수 있다
검조증에 의한 눈곱
눈곱을 손으로 제거하려는 순간 쭉 늘어나는 형태의 실눈곱의 경우도 많이 경험해 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해당 경우는 대부분 건조증에 의한 눈곱일 가능성이 있어 건조증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층 형성에 이상이 생기면 눈에 생기는 작은 자극들에 충분히 보호받지 못해 농축된 눈물이 분비물과 섞여 끈적끈적한 눈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할 때, 생기는 질환으로 건조한 환절기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안검염에 의한 눈곱
눈꺼풀 여드름이라고 불리는 안검염은 눈꺼풀의 가장자리와 속눈썹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마이봄샘 염증, 안검염에 의한 질환으로 눈곱 패턴이 약간 기름 같다고 합니다.
눈꺼풀을 거울로 봤을 때, 속눈썹 안쪽에 마이봄샘 부분에 약간 빨갛거나 염증이 있는 게 보이면 안검염에 의한 눈곱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안검염은 특히 평소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거나, 진한 눈화장을 하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왜 눈곱이 생기는지,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생기는 눈곱이지만 이러한 현상이 너무 심하면 다른 증상들을 한번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눈곱 끼임이 심하신 분들은 해당 증상들을 의심해 보시고 가까운 병원이나 안과에 내원하여 진단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